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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나와 주식 분석 (20년 12월)

마케팅.호돌 2020. 12. 4. 05: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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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이베스트 증권에서 4만원으로 목표주가를 제시하였다. 현재 주가는 29,100원인 상황.

 

20년 11월말 발표된 자료

정홍식 애널리스트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정리하였다.

이 중 우리가 눈여겨 봐야할 것은 볼드체로 강조하였으니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같다.

3Q20 Review: 고성장 흐름 유지 다나와의 3Q20 실적은 매출액(별도) 178억원(+23.3% yoy),
영업이익(연결) 87억원 (+46.1% yoy), 순이익 73억원(+37.8% yoy)을 기록하였다. 
이는 당사의 기존 추정치 (Sales 171억원, OP 75억원, NI 60억원)를 큰 폭으로 상회(Sales +3.5%, OP +16.5%, NI +22.4%)한 것이다. 참고로 연결 매출액은 289억원 +16.6% yoy으로 당사 기존 추정 치 274억원 대비 +5.4% 상회하였고, 3Q20 별도 OPM은 45.5%를 기록하였다.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, 1)제휴쇼핑은 60억원(+18.2% yoy)으로, 이는 PC·가전 이외 에 일반상품 비중(3Q20 28% 수준으로 파악)이 큰 폭으로 증가한 데 따른 것이며, 2)판매 수수료는 53억원(+20.8% yoy), 3)광고사업은 47억원(+39.1% yoy)을 기록하였다.
참고로 동사의 트래픽이 고성장(일평균 방문자수 3Q19 56.4만명 → 3Q20 76.0만명 +34.8% yoy)을 보이고 있으며, 이는 국내 온라인 쇼핑 증가(3Q20 온라인 쇼핑 25.1% yoy, 가전 부문 +37.2% yoy)와 동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. 매력적인 사업구조 & 저평가 동사의 사업을 고려할 때 성장률 관점에서 Sales < OP 구조 (고정비성 비용 비중 감소 효 과)를 보유(그림9 참고)하고 있다. 또한 플랫폼 기업으로 트래픽이 고성장(방문자수 YoY growth 2018년 22.2% → 2019년 27.4% → 3Q20누적 34.8% yoy)을 보이고 있음에도 2021년 기준 P/E는 10.8배(EPS growth 29.4%, 2018년 ~ 2022년E CAGR 기준)로 저 평가 상태다

여기서부터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.

 

매크로 또한 무시할 수 없다. 코로나19 시대에 따른 인터넷 상거래의 증가말이다. 올해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특히 도소매업 창업기업 증가율이 1분기 6%, 2분기 15%보다 높아졌다. 이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 쇼핑 활성화와 간편식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전자상거래 업체와 식료품 소매업체가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.

결국 이익이 늘고, 사람들의 유입을 뜻하는 트래픽의 증가. 또 매크로적인 움직임 모두 쉽게 무시할 수 없다. 

 

계단식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다나와 차트

 

결론만 말하자면 이렇게 우상향하는 주식은 없었고 항상 수익이 좋은 주식이었다.

잘 모르시더라도 경제적인 트렌드를 역행하지는 않기 때문에

차트를 보시고 저가일때 일부 매수해두면 계단식 상승을 타면서 같이 포트폴리오 성장을 도모하시면 되겠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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